파인애플이나 키위를 먹을때 혀가 아픈 이유는 뭘까요?

상큼한 파인애플이나 키위를 맛있다고 계속 먹다보면 혀가 얼얼했던 경험이 누구나 있을겁니다. 파인애플이나 키위를 먹을때 혀가 아픈 이유는 뭘까요? 왜 이 과일은 내 혀에 얼얼한 느낌을 남기는지 궁금했었다면 아래 내용을 주목해 보시기 바랍니다.

파인애플이나 키위를 먹을때 혀가 아픈 이유는 뭘까요?


파인애플과 키위의 특별한 성분

파인애플과 키위가 우리 혀에 미치는 아픔에 대해 이해하려면 먼저 이들 과일이 가진 특별한 성분에 대해 알아봐야 합니다.

파인애플과 키위에는 ‘브로멜린’‘액티니딘’이라는 특별한 효소가 각각 들어있습니다. 이들 효소는 주로 단백질을 분해하는 역할을 하는데, 혀가 아픈 이유는 바로 과일에 들어있는 이 효소들 때문입니다.


브로멜린의 역할

브로멜린(bromelin)은 브로멜라인(bromelain)이라고도 불리며 특히 파인애플 줄기에서 주로 발견되는 효소입니다. 단백질을 분해하는 특성을 가진 이 효소는 특히 고기의 단백질을 부드럽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파인애플을 고기 양념을 스며들게 할 때 첨가하면 고기의 육질이 부드러워 지고 함께 구워 섭취하면 맛도 좋고 소화를 돕는 1석 2조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파인애플이 접시에 담겨져 있다
보기만해도 입안에 군침이 도는 파인애플 과육

또한 파인애플의 브로멜린은 유익한 항암물질로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물질을 분해해 염증 발생을 막고 여러 호흡기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는 성분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러나 대량의 브로멜린을 한꺼번에 많이 섭취할 경우 구강 내 얇은 점막을 분해해 우리 입안을 헐게 만들어 버릴 수 있습니다. 우리 혀와 구강 역시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브로멜린이 제 역할을 하는 것 뿐입니다.

파인애플을 한꺼번에 많이 먹어 혀, 입술 등이 얼얼해졌다면 구강내 점막이 매우 약해졌다는 신호로 이후 작은 스침이나 물리적인 피해를 최소화해 구강을 보호해야 합니다.

또 하나 임산부의 경우 과도한 브로멜린 섭취를 조심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후식의 개념이나 고기와 곁들여 먹는 정도는 괜찮지만 파인애플 과육 쥬스 또는 줄기 부분을 조심해야하며 무엇보다 적당한 양 섭취가 중요합니다.


액티니딘의 역할

키위에는 액티니딘 또는 악티니딘(actinidine)이라고도 불리는 단백질 분해 효소가 들어 있습니다. 파인애플의 브로멜린과 마찬가지로 단백질을 분해하는 역할을 하지만, 브로멜린보다 약한 효과를 가집니다. 해서 키위를 먹었을 때 혀가 아픈 정도는 파인애플보다 적을 수 있습니다.

최근 위장에 좋은 소화 효소로 알려져 소화, 구취 등에 효과가 좋은 건강기능식품 등의 원재료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단면으로 잘린 키위
키위에도 단백질 분해 효소가 있습니다. 파인애플보단 약하지만요.

파인애플과 마찬가지로 단백질 분해 효소 이지만 키위의 경우 임산부들에게 권장하는 음식으로 알려졌습니다. 위에 이야기 한대로 단백질 분해 효소지만 소화를 돕는 쪽으로 유리하며 골드키위의 경우 초기 임산부에게 가장 필요한 엽산이 함유된 최고의 과일이기 때문입니다. 임산부의 경우 키위 섭취시 아주 잘 숙성된 골드키위로 섭취할 것을 권장합니다.


혀의 아픔을 줄이는 방법

맛있는 파인애플과 키위. 특히 후식으로 소화를 돕고 비타민도 풍부하기에 놓칠 수 없는 과일입니다. 하지만 이 맛있는 두 과일을 먹을 때 브로멜린과 액티니딘 효소의 작용으로 인해 혀가 아픈 증상을 느끼지 않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좋은 방법을 소개합니다.


1. 과일을 익히거나 구워 먹는다

브로멜린과 액티니딘은 열에 약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파인애플이나 키위를 구워 먹으면 이 두 효소는 이전보다 약해지거나 성분이 파괴되어 섭취 시 아픔을 줄일 수 있습니다. 파인애플 통조림의 경우 통조림을 만드는 과정에서 열에 의해 효소가 파괴되므로 브로멜린 성분의 거의 남아있지 않습니다.

스테이크와 구운파인애플이 접시에 담겨있다.
구워먹는 파인애플은 맛도 좋습니다.

키위의 경우 과일을 익히거나 숙성해 먹으면 따가운 맛이 덜합니다. 두 과일 모두 구강이 얼얼해진 상태에서 신맛이 더 해져 더 큰 고통을 느끼게 되는 경우가 있으니 충분히 익히거나 구워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우유와 함께 먹는다

우유에는 효소의 작용을 막는 물질이 들어 있습니다. 따라서 우유와 함께 파인애플이나 키위를 먹으면 혀가 덜 아프게 느껴집니다. 아이들에게 간식으로 파인애플과 키위를 줄 때 우유와 함께 주거나, 우유를 첨가해 스무디나 쉐이크를 만들어 먹어도 좋겠습니다.


알레르기로 인한 혀 아림, 아픈 증상

위 성분과 별개로 두 과일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섭취 시 과일 그대로의 맛을 느끼지 못하거나 구강과 입 주변이 따끔거리고 가려움을 느끼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저 파인애플이나 키위의 성분때문이라고 생각하지 말고 소량의 과일 섭취 시 이런 반응이 나타난다면 즉각 섭취를 멈추고 알레르기 상비약을 복용하거나 병원, 약국 등을 방문하기 바랍니다.

알레르기의 경우 심하면 호흡 곤란과 쇼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의 경우 증상 발현 시 증폭 현상으로 더 큰 증상을 만나게 되니 항시 조심해야 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