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 궁합에 대해 아시나요? 음식을 먹는 것은 생명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행위이며, 우리의 건강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모든 음식이 우리의 몸에 좋은 것은 아닙니다. 특히, 어떤 음식들은 함께 섭취하면 오히려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오늘은 함께 먹으면 안되는 음식 3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소화를 방해하는 우유와 오렌지
우유와 오렌지는 각각 건강에 좋은 영양소를 풍부하게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두 음식을 함께 먹으면 소화 과정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두 음식에 함유된 특정 성분들간의 상호 작용 때문입니다.
- 우유: 우유에는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단백질과 칼슘은 뼈 건강과 신체 성장에 도움을 줍니다.
- 오렌지: 오렌지는 대량의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은 우리의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철분 흡수를 돕습니다.
그러나 오렌지에 함유된 과산은 우유의 단백질을 응고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소화를 방해하고 자칫하면 위에서 음식이 소화되지 않고 뭉치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소화 불량, 복부 통증, 가스 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유와 오렌지는 함께 먹지 않고 따로 먹는 것이 소화에 도움이 됩니다. 아침 식사로 우유를 즐기려면 조금 시간을 두고 먹거나, 다른 과일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독성을 유발하는 두부와 꿀
두부와 꿀 역시도 각자 섭취하면 매우 유익한 영양군을 가진 음식이지만 함게 섭취하면 독성 물질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 두부: 두부는 식물성 단백질과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건강하고 단백한 식사에 잘 어울리는 제품입니다.
- 꿀: 꿀은 자연스러운 당의 원천으로 항산화 물질과 함염 작용을 하는 효소를 함유합니다. 가벼운 감기, 비염 등에 따뜻한 물에 타서 마시는 꿀물은 천연 치료제입니다.
하지만 두부와 꿀을 함게 먹을 때는 주의해야 합니다. 두부의 단백질과 꿀의 유기산이 만나게 되면 서로 결합해 인체에서 쉽게 흡수되지 않는 침전물이 생깁니다. 이 침전물은 소화기간에 무리를 주어 음식의 소화를 방해하고 복통,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같은 맥락으로 우유, 두유 등을 마실 때 꿀을 타서 마시는 것은 위험합니다. 우유, 두유에도 단백질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꿀은 40~50℃ 의 미지근한 물에 타서 먹는 것이 가장 효과가 좋습니다.
3. 영양소의 흡수를 방해하는 토마토와 설탕
마지막으로, 토마토와 설탕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어른신들 중엔 맛이 밍밍한 토마토에 흰설탕을 뿌려 드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렇게 먹을 경우 토마토의 좋은 성분을 제대로 흡수할 수 없게됩니다.
- 토마토: 토마토에는 항산화 성분인 라이코펜을 비롯해 비타민 C, A, 식이 섬유 등 우리 몸에 좋은 영양소와 성분을 포함하고 있는 야채입니다. 대표적인 건강 식품입니다.
- 설탕: 설탕은 당류로 자연에서 얻어진 물질 또는 생산된 화합물로 제조됩니다. 글루코스와 프루토스의 혼합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성분을 우리 몸에 어떤 영양소보다 빠르게 흡수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토마토에 설탕을 뿌리거나 찍어 먹을 때 토마토 내에 있는 비타민 B가 설탕을 분해하는데 먼저 사용되어 토마토의 좋은 영양소의 체내 흡수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여기에 빠르게 인체에 흡수되는 성격인 설탕의 두 당류인 글루코스와 프루토스가 쉽게 혈당을 상승시킵니다.
설탕은 필요한 경우에만 소량을 사용하고, 가급적 과일, 야채 등과는 함께 먹지 않는 것이 과일과 야채의 영양소를 온전히 섭취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같은 맥락으로 딸기와 설탕의 조합도 이로울게 하나도 없습니다.
알지만 지키기 쉽지 않은 음식 궁합
위에 소개한 내용을 통해 음식 궁합이 맞지 않는 ‘함께 먹으면 안되는 음식 3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생활 속의 수많은 음식 가운데 음식 궁합이 좋고 나쁜 음식을 찾아 먹는 것은 생각보다 어려운 일입니다. 심지어 궁합이 좋지 않은 음식끼리 더 잘 어울리고 맛도 좋은 경우도 많습니다.
비타민 C가 풍부한 콩나물과 단백질이 가득한 고기는 소화를 방해하고, 폴리페놀산화효소가 풍부한 바나나가 딸기에 들어 있는 황산화 요소인 플라바놀 흡수율을 방해하기도 합니다. 또 두부와 시금치, 치즈와 콩류, 당근과 오이 등 생각보다 많이 음식 궁합이 맞지 않는 재료들이 많습니다.
모르는 경우엔 맛을 위해 먹었던 음식들. 무엇보다도, 우리 자신의 건강을 위해 올바른 식품 조합에 대한 지식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한 식사를 위해 항상 올바른 음식 조합을 고려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 함께 읽으면 좋은 글